[네이버 링크, Link] 네이버판 시리, 음성인식 서비스

네이버의 음성인식 서비스 '링크' 베타버전이 나왔습니다. 과연 강점은?

 

 

 

 

 

 

네이버에서 애플의 '시리'나 삼성의 'S보이스' LG의 'Q보이스' 등에 대항할만한 음석인식 어플이 나왔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베타버전이라 오류도 있지만 하지만 활용도가 높습니다.

정식버전이 나오면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네요^^

곧 공개될 구글의 '어시스턴트'와도 경쟁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1 네이버 링크(Link)? 그게 뭐야?

 

 

 

 

네이버 링크는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터치 없이 음성인식으로 통해 대신 해주는 무료 어플입니다.

동종 어플로 애플의 '시리'. 삼성의 'S보이스' 등이 있으며 마치 비서같다고 하여

비서어플이라는 단어도 많이 사용합니다.

 

 

 

 

어플을 본격적으로 소개하기에 앞서 네이버 Link의 설정화면입니다.

어플을 사용할 때 별다른 설정이 필요 없으므로 이렇듯 간략한 설정만이 있습니다.

저는 사용자호칭은 '오빠'로 해놓았네요 ㅎㅎ

 

 

 

 

네이버 링크 활용의 한 예입니다.

카메라 실행이라고 입력되면 카메라 어플을 찾아 실행시켜 줍니다.

 

"어플 키고 음성인식 하는것 보다 카메라 어플 바로 실행하는게 빠르지 않아?"

 

맞습니다. 같은 생각입니다.

네이버 Link 개발자 분들에게 바라는게 있다면

정식버전에서는 어플이 항상 포그라운드 상태에 있거나, 알림바를 통해 쉽게 실행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 네이버 링크(Link)의 강점은?

 

 사실 전반적인 인터페이스나 하는 역할 등은 다른 음성인식어플들과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네이버 링크만의 특징은 아래 사진 오른쪽 밑에 보이는 T버튼을 통해 텍스트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고 싶은데 주위에 사람이 있다면 좀 민망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직접 텍스트로 입력함으로써 민망함을 없앨 수 있겠네요^^

 

 

 

 

이름이 뭔지 묻는 질문에도 잘 대답해주네요..

하지만.....

여기엔 사실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에 대한건 좀 더 밑~~~~에서 설명드릴게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저는 '오늘 날씨'라고만 입력했습니다.

GPS를 통해 위치를 자동으로 잡아 날씨를 알려줍니다.

오늘 날씨뿐만 아니라 7일간의 날씨를 보여주네요^^

 

 

 

 

네이버 Link의 이런식으로 활용해라~라는 가이드라인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특정 대상에게 문자를 보낼 수 있고,

일정 등록도 쉽게 할 수 있으며,

인물에 대한 검색과, 특정 가수의 노래를 찾는 등

국내 컨텐츠와의 연계가 잘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링크....

특정 대상에게 카톡을 보내라는 명령어도 인식해준다면 얼마나 편해질까요?

 

 

 

 

 

3 그럼 단점은?

 

 

..... 위에서 보셨다시피 이름이 뭐냐는 질문에는 대답을 했지만,

안녕?이라는 간단한 인사에 대해 답을 하는게 아닌,

노래를 찾아주는 모습입니다.

 

"나도 반가워! 혹시 "안녕"이란 노래를 찾는거야?"

 

라는 식으로 대답을 해준다면 어떨까요?

다른 여러 말들도 시도해보았지만

자연어는 잘 인식하지 못 합니다.

 

 

 

 

또 하나의 단점...

일을 제대로 안 합니다......

 

"내일 세시에 미팅 있다고 메모해줘"

 

라고 입력하니 '있다고'까지 메모내용으로 인식해버리네요^^

네이버 Link의.. 자연어 인식의 한계입니다.. 여기가..

 

이것도 문제지만 진짜 문제는....

 

 

 

 

 

분명히 저장이 완려되었다고 말한 링크...

하지만 메모앱 어디를 찾아봐도...

새로고침을 아무리 해보아도 제가 작성한 메모는 없습니다....

 

네이버 메모앱에 메모를 하면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볼 수 있으니

자주 사용해야 겠다고 마음 먹었던 기능인데..

안 되네요 ㅎㅎ

 

 

 

 

 

네이버 링크의 음성인식률은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갈 길이 멀다고 해도 충분이 발전가능성이 있어보이는 어플입니다 ^^

 

 

 

 

 

 

4 아직은 부족한 네이버링크, 그래서 정식버전이 기대된다!

 

부족하다는건 그만큼 발전할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는거겠죠.

정점에 올랐다면 더 이상 올라가질 못 하니까요.

 

네이버 Link는 아직 호환도 제대로 되지 않고 부족한 점이 많지만

사용해보면 해볼 수록 부족한데도 충분히 활용성이 높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 그것도 항상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연구해야 하는 최대 포털사에서

음성인식어플을 만들었으니 국내사용자에게는 잘 맞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독식을 위한 성장이 아닌 공생을 위한 성장을 하길 바래봅니다.

 

 

 

 

 

 

이상 "[네이버 링크, Link] 네이버판 시리, 음성인식 서비스"의 포스팅을 마칩니다~!!